Contents
호손효과의 심리를 카피라이팅에 적용해보자
저번 시간에는 호손효과에 대한 뜻과 자기개발에 대해 알
아보았다면,
이번 시간은 이를 이용한 카피라이팅에 대해서 알아보자
호손효과의 의미
먼저 호손효과는 간단하게 말하면, 개인이 관찰되고 있다는 인식을 하고 있을때
그 인식에 반응해서 자신의 행동을 수정하는 것을 말한다.
관찰되고 있음을 인식할때
행동이 변화하는 것을 이용
사람들은 관찰되고 있음을 인식할 때, 행동이 변화하게 되는 것을 이용해보자
이를 이해하고 카피라이팅을 한다면, 더 효과적인 글을 작성할 수 있다.
호손효과와 카피라이팅
1. 독자의 참여 유도
독자가 자신이 글을 읽고 있음을 인식하게 하는 것이 포인트이다.
그렇기 때문에 '당신' 이라는 직접적인 단어를 통해서 호칭을 하고
이는 독자에게 직접 말을 거는 것같은 글이기에
독자는 자신이 주목받고 있다는 느낌을 느낄 수 있다.
예를 들자면, "당신이 이 물건을 사용한다면" 또는 "오늘부터 당신의 삶을 바꾸세요"와 같은
당신이 들어간 표현이 핵심이라는 것이다.
당신이라는 직접적인 단어만으로도 주목을 받고 있다는 것을 느끼게 할 수 있다
2. 공감과 감정 전달
1번과 비슷한 맥락으로 카피라이팅에서 감정과 공감 전달을 통해서,
독자가 글에 집중할 수 있게 만들 수가 있다.
독자의 감정이나 공감을 통해서 독자가 자신이 주목받고 있다는 것을 느끼게 한다.
감정, 공감을 통한 주목으로 직접적인 단어보다 더 깊게 연결을 형성하게끔 해준다.
예를 들자면, "우리는 당신의 미래를 응원합니다" 등과 같은 문구는 독자에게
감정적으로 다가가며, 독자로 하여금 주목받고 있다는 느낌을 받게 해준다
3. 개인화된 메세지 작성
메시지가 독자 자신만을 위한 메시지라는 것을 느끼게 하는 것도 중요하다.
개인화된 메시지는 독자가 더 몰입할 수 있게 하고, 공감이 가능하게끔 도와준다.
예를 들어, "20대를 위한 특별한 할인"과 같이 독자의 상황에 맞게
메시지를 잘 전달하게 되면, 독자는 자신이 특별 대우를 받고 있다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
4. 긍정적인 행동 강화
독자가 긍정적인 행동을 할 수 있게 유도하는 것도 호손효과의 특징을 잘 활용하는 것 중 하나이다.
예를 들어, "많은 고객들이 이 제품을 사용해보고 만족했습니다!"
이 문구는 독자가 자신도 그 긍정적인 행동을 따라야 된다는 느낌을 갖게 한다.
사회적 증거와도 연결되기 때문에 독자의 행동을 강화할수도 있다.
5. 실시간 피드백 반영
독자의 반응을 분석하고 분석된 내용을 바탕으로 카피를 수정하게 되면
독자는 자신이 중요한 의견을 제공했다고 느끼게 한다.
예를 들자면, "고객님의 의견을 반영해 제품을 업그레이드 시켰습니다" 라는 문구를 사용하면
독자는 자신이 브랜드와의 상호작용에서 중요한 역할을 했구나를 느끼게 해줄 수 있다.
결론
호손효과의 심리를 이용해서 카피라이팅에 다양하게 적용해볼 수 있다.
제일 중요한 건 독자가 자신이 주목받고 있다는 것을 느끼게 하는 것이다.
이는 더 높은 참여도와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낼 수 있다.
독자를 직접적으로 호명하고, 실시간 피드백 반영 및 개인화된 메시지를 작성,
긍정적인 행동 강화, 공감과 감정 전달하는 방법으로 더 효과적인 카피라이팅이 가능하다.
'잡식 정보_지식줍줍'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회적 증거]를 활용한 마케팅, 효과적인 카피라이트 작성법 (0) | 2024.07.21 |
---|---|
슬럼프 뜻? 슬럼프를 극복하는 뇌과학 꿀팁 (0) | 2024.07.07 |
나도 번아웃? 번아웃 걸린 사람 특징, 극복 방법 (0) | 2024.07.04 |
신경가소성과 학습:뇌를 변화시키는 학습법 (0) | 2024.07.02 |
호손효과란? 호손효과(Hawthorne Effect)의 뜻과 자기개발 (4) | 2024.06.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