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nts
'사회적 증거' 인간의 심리를 이용한 마케팅, 효과적인 카피라이트 작성법을 알아보자.
사회적 증거란? Social Proof
사람들이 어떤 것을 선택할 때, 다른 사람들의 선택을 따라하게 되는 경향이 있다.
인간의 본능적인 특징으로 다른 사람의 행동, 판단을 관찰하게 되고 자신의 행동을 결정하게 된다.
무리행동의 일환으로 볼 수 있고, 이러한 행동은 사람이 결정을 내릴 때 혼자 내리는 것보단, 다른 사람들이 무엇을 하는지 보고
그에 따른 행동을 할 때 안전하다고 느끼기 때문이다. 불확실한 선택에 대한 안전성을 택하기 위한 인간의 심리이다.
#사회적증거란 #사회적증거
사회적 증거의 특징
다른 사람들의 선택이나 행동을 관찰한 후, 이를 따라함으로 옳은 선택을 내리려는 경향이 있는데, 이건 특히 정보가 부족하거나 불확실한 상황에서 두드러지게 된다.
예를 들자면, 레스토랑을 찾고 있는데 어느 곳을 가야할지 잘 모르겠다면 자연스럽게 사람들이 많이 가는 곳을 찾게 된다.
사회적증거의 기본원리는 사람들의 불확실성을 줄여준다는 것이 특징적이다.
그래서 어떤 선택을 할 때는 사람들이 많이 선택한 것을 보며, 이것의 좋은 선택이라고 생각하게 된다.
이런 원리를 이용해서 특히 새로운 제품이나 서비스, 잘 알려지지 않은 브랜드를 마케팅할 때 효과적으로 이용해볼 수 있다.
사회적증거를 이용한 카피라이트
사회적증거를 이용한 카피라이트를 알아보자. 이미 구매를 하면서 많이 본 카피라이트가 많을 것이다.
1. 고객 실제리뷰와 추천 강조
고객의 실제 사용리뷰와 추천을 강조하여 작성한다.
"200,0000 명이 넘는 고객이 만족한 제품!" , "우리 제품은 4.6의 만족도로, 고객의 90%가 재구매 의사를 밝혔습니다.",
"이 제품을 사용하고 정말 변화가 있어 만족해요. 매일 챙겨 먹고 있는 제품이에요."
2. 사용자 수 (인지지표 강조)
"전 세계 3초에 1개씩 팔리는 제품! 많은 사람들이 선택한 그 이유를 알아보세요!", "전 세계 3백만명이 선택한 제품!"
3. 전문가 추천
"매거진 마케터가 추천하는 화장품!", "뇌과학 전문가들이 추천하는 학습방법"
4. 사회적 인증
"SNS에서 화제가 된 인기 제품"
이러한 방식으로 카피라이트를 작성하게 되면, 소비자는 자연스럽게 다른 사람들이 이 제품을 좋게 평가하고 있다고
인지하고 있기 때문에, 구매를 고려하게 된다.
추가적으로 더 다양하게 적어볼 수 있는데, 창의성, 무작위성, 다양성, 공감, 감정을 이용하여 해본다.
1. 창의성
"모두가 원했던 것을 이뤄드립니다. 10,000명이 넘는 사람들에게 새로운 일상을 선사했습니다"
2. 무작위성
"20대뿐 아니라, 다양한 연령대와 여러 국가 고객들에게 찬사를 받은 이 제품"
3. 다양성
"학생, 주부뿐 아니라 부모님도 만족한 이 제품"
4. 공감성
"처음에는 광고라 반신반의 했는데, 써보니 알겠더라구요."
5. 감정
"이 제품을 쓰고 나니 삶이 달라졌어요. 매일 만족하며 살고 있어요."
사회적증거 활용 : 유명브랜드 예시
1. 아마존
아마존은 제품 리뷰와 평점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데, 제품 페이지에 고객 리뷰와 별점 표시를 통해 구매결정을 내릴 수 있게 한다.
"베스트셀러" 나 "고객이 가장 많이 찾는 제품" 등을 노출시킨다.
2. 애플
새로운 제품 출시마다 많은 사람들이 줄서서 기다리는 모습을 강조시킨다.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팔린 스마트폰"의 슬로건을 이용했다.
3. 맥도날드
"전 세계에서 가장 사랑받는 버거" 라는 메세지와 매년 수백만 명의 고객이 방문한다는 통계 데이터를 광고에 포함시킨다.
4. 나이키
나이키 광고에서는 유명 스포츠 선수들이 자사 제품을 사용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JUST DO IT" 캠페인을 통해서도 많은 사람들이 운동에 도전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면서, 대중들이 나이키 제품을 사용하면
자신도 그들처럼 될 수 있게끔 메시지를 전달한다.
5. 넷플릭스
"지금 이 순간, 수천 명이 시청 중!" 이라는 메시지를 이용한다. 이 외에 "오늘의 인기 콘텐츠" 또는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본 시리즈"와 같은 섹션을 이용하여, 많은 사람들이 특정 콘텐츠를 선택하고 있음을 강조한다.
6. 스타벅스
SN를 통해 사용자생성 콘텐츠를 활용한다. 인스타그램에 고객들이 자신의 음료사진을 스타벅스 해시태그와 함께 게시하면,
이를 공식 계정에서 리그램하여 다른 고객들에게 보여지게 함으로 많은 사람들이 스타벅스를 즐기고 있음을 보여준다.
7. 코카콜라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마시는 음료" 또는 다양한 문화권에서 코카콜라를 마시는 사람들의 모습을 담아 전세계적으로 글로벌 사회적 증거를 제공한다.
사회적증거를 기반으로, 소비자들의 결정을 내리는 본능을 이용하여 카피라이트를 작성해볼 수 있다.
소비자에게 신뢰와 확신을 심어주는 카피라이트를 작성해보자.
'잡식 정보_지식줍줍'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슬럼프 뜻? 슬럼프를 극복하는 뇌과학 꿀팁 (0) | 2024.07.07 |
---|---|
나도 번아웃? 번아웃 걸린 사람 특징, 극복 방법 (0) | 2024.07.04 |
신경가소성과 학습:뇌를 변화시키는 학습법 (0) | 2024.07.02 |
호손효과, 카피라이팅 적용 (0) | 2024.07.02 |
호손효과란? 호손효과(Hawthorne Effect)의 뜻과 자기개발 (4) | 2024.06.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