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ntents
#체코원전 #체코원전2기
체코원전 2기 뭐야?
우리나라가 체코원전 2기를 수주하면서 최소 50조원이상 경제효과가 예상된다고 한다
원전이란?
원전은 원자력발전소로 원자력 에너지를 이용햐서 전기를 생산하는 곳이다. 환경오염을 줄이면서 전기를 많이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체코원전 수주란?
#수주뜻 수주의 뜻은 어떤 사업을 맡아서 한다는 뜻이다.
체코에서 새로 원전을 지을 계획이었는데 이를 우리나라가 체코에 원전 2기를 건설 및 운영하는 큰 사업을 맡게 되었다.
원전 건설 뿐만 아니라 원전을 유지보수, 운영, 연료공급 등 다양한 사업을 하게 되
경제효과는?
원전 2기를 건설하는데 약 24조원이 들어간다고 한다. 하지만 원전을 짓는 것뿐 아니라 60년동안 운영 및 관리를 할 수 있게 계약이 체결되어 전체적으로는 50조원 이상의 경제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앞으로의 계획
우리나라 한수원, 한국수력원자력에서 맡았는데 내년 3월 본계약을 체결할 예정이다.
왜 중요한가?
우리나라의 기술력과 신뢰도를 높이는 중요한 기회가 될 것이며, 이 프로젝트를 통해 많은 일자리와 경제적 이익 창출이 가능하다.
한국의 경쟁력
윤석열 대통령이 직접 체코 대통령을 만나 한국 원전의 우수성을 설명했다. 한국수력원자력이 50년 동안 쌓아온 기술 그리고 UAE 바라카 원전 사업의 성공사례를 강조했다. 체코 정부는 한국 원전 기술력이 뛰어나고 경제적으로도 경쟁력이 있다고 생각하여 선택하게 되었다.
체코 원전 수주 계기로 체코뿐만 아니라 유럽 원전 시장에도 한국에 입지가 높아 질 것으로 예상 된다. 앞으로도 많은 나라가 원전을 새로질 계획을 가지고 있을텐데 한국 원전 산업이 매우 발전 할 것이다.
한수원을 비롯해서 팀코리아가 2008년 UAE 바라카 원전 사업을 따낸 것이 이번 체코 내각 만장일치의 신규 원전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된 가장 중요한 이유로 꼽힌다.
이번 체코 수주전에서 기술력을 입즌하며 양대 원전 강국인 프랑스랑 미국을 꺾은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