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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태 패턴이란?
객체가 특정 상태에 따라 행위를 달리하는 상황 (-> 상태 변수에 따라 변수와 행위의 결합을 만들어 내는 것)
에서 자신이 직접 상태를 체크하여 상태에 따라 행위를 호출하지 않고, 상태를 객체화하여 상태가 행동을 할 수 있도록 위임하는 패턴
왜 사용하는가?
- 상태 변수에 의해 행위가 변경됨
- 이 상태 변수가 행위를 변경하기 위해 조건문을 사용함
- 상태 변수를 체크하기 위한 조건문이 너무 많음
Context : 여러가지 내부 상태를 가질 수 있는 클래스/ request()가 호출되면 상태 객체에게 그 작업을 위임
State : 모든 구상 상태클래스에 대한 공통 인터페이스 정의
ConcreateState : context 로 부터 전달된 요청을 처리하는 구상 상태클래스. (자기 방식으로 구현)
예)
public class Employee {
public static final int ENGINEER=1;
public static final int MANAGER=2;
public static final int SALESMAN=3;
private int type;
public void setType(int type) {
this.type=type;
}
public Employee(int type) {
setType(type);
}
public int getAmount() {
switch (type) {
case ENGINEER:
return 100;
case MANAGER:
return 100;
case SALESMAN:
return 100;
}
return 0;
}
}
public class Main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Employee2 e=new Employee2(new Salesman());
int money=e.getAmount();
System.out.println(money);
}
}
>> 결과값 : 300
> Employee 객체는 직원의 타입을 나타내기 위해 내부적으로 type이라는 상태 변수를 사용
> type 변수는 switch-case 의 각 구문과 1:1 매칭이 됨.
> type 변수는 값에 따라서 다른 구문이 호출.
type 변수는 오직 행위를 변경하고자 하는 목적에서 선언 된 것!
수정 )
public interface EmployeeType {
public int getAmount();
}
public class Enginner implements EmployeeType{
@Override
public int getAmount() {
return 100;
}
}
public class Manager implements EmployeeType{
@Override
public int getAmount() {
return 200;
}
}
public class Salesman implements EmployeeType{
@Override
public int getAmount() {
return 300;
}
}
public class Employee2 {
private EmployeeType type;
public void setType(EmployeeType type) {
this.type=type;
}
public Employee2(EmployeeType type) {
setType(type);
}
public int getAmount() {
return type.getAmount();
}
}
스테이트 패턴은 상태를 별도의 클래스로 캡슐화한 다음, 현재 상태를 나타내는 객체에게 행동을 위임한다. 따라서 내부 상태가 바뀌면 행동이 달라지게 된다 (if, switch문과 같은 분기문을 패턴을 이용해 캡슐화, 분리화한다고 생각하면 됨!!)
-> 다른 클래스로 변신하는 것이 아니라 구성을 통해 여러 상태 객체를 바꿔가면서 사용
장점
1. 각 상태의 행동을 클래스로 나눔 - 캡슐화
2. 관리하기 힘든 if선언문 없앰(switch, if-else) - 유연성
3. 각 상태를 변경에 대해서는 닫혀있고, 새로운 클래스를 추가하는 확장에 대해서는 열려있음 OCP
[참고]
https://plposer.tistory.com/30
https://effectiveprogramming.tistory.com/entry/State-%ED%8C%A8%ED%84%B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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